안녕하세요. 피부미용 의사 팔방미인입니다.
오늘은 피부미용 인기 키워드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논문에서 많이 인용된 키워드로 피부미용에서 고객분들이 관심 있는 ‘대분류’를 알아보고, 이후에 기회가 되면 관련 키워드들로 글을 더 작성해보겠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분석한 연구의 데이터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www.kci.go.kr) 학술지 D/B를 활용하여 수집된2011년부터이며 2022년까지의 등재학 회지에 발표된 눈문을 기반으로 핵심 인기 키워드를 분석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피부 미용분야 연구동향 분석’논문을 참고했습니다.
피부 미용관련 키워드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Table1) ‘화장품(71회)’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외모관리행동(31회)’, ‘피부관리실(31회)’, ‘만족(30회)’, ‘여성(25회)’, ‘메디컬(24회)’, ‘서비스(23회)’, ‘여드름(23회)’, ‘산업(23회)’, ‘고객만족(19회)’, ‘직무만족(16회)’, ‘피부관리행동(16회)’, ‘노화(16회)’, ‘중년여성(13회)’, ‘선호(12회), ‘외모(12회)’, ‘서비스품질(12회)’, ‘교육과정(12회)’, ‘대학(12회)’, ‘피부미용사(11회)’, ‘스트레스(11회)’, ‘남성(11회)’, ‘자아존중감(11회)’, ‘항산화(11회)’, ‘프로그램(11회)’, ‘직무(11회)’, ‘태도(11회)’, ‘라이프스타일(11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피부 미용관련 연구는 화장품 키워드가 2, 3번째 순위의 키워드보다 빈도수가 두 배 이상 많아 피부 미용과 관련하여 매우 활발한 관심을 끌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외모관리행동, 피부관리행동, 외모, 자아존중감 등 피부관리행동 및 영향요인에도 관심이 높았습니다.
또한 피부관리실, 메디컬, 서비스, 서비스 품질, 프로그램, 고객만족, 선호 등 피부미용 서비스와 환경에 대한 고객 반응과 관련된 키워드의 빈도도 높아 이러한 연구들도 활발히 진행되어, 관련 분야의 발전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피부미용 정보로 함께하겠습니다.
피부미용 의사 팔방미인 이었습니다.